[책마을] 돈은 변하지 않는 것을 통해서도 벌 수 있다

입력 2024-03-15 19:09   수정 2024-03-16 01:08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앞으로 10년 동안 무엇이 변할 것 같으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고 했다. 그러고는 이렇게 덧붙였다. “그런데 ‘앞으로 10년 동안 변하지 않을 것은 무엇입니까?’란 질문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나는 사실 이 두 번째 질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베이조스는 아마존을 키우기까지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했다. 온라인 종이책 쇼핑몰로 시작한 아마존은 1995년 ‘수많은 책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합니다’란 광고를 내걸었다. 30여 년이 지난 오늘날의 경영철학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을 원하는 고객의 변하지 않는 욕구에 집중한 결과 아마존은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중 하나로 성장했다.

<불변의 법칙>을 쓴 모건 하우절도 베이조스와 같은 지점에 주목했다. 변하지 않는 것들은 중요하다. 이를 알면 확신을 갖고 미래를 가늠할 수 있다. 내년에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는 건 쉽지 않지만 사람들이 탐욕과 두려움에 쉽게 빠진다는 것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향후 10년간 어떤 기업이 시장을 장악할지는 확신할 수 없으나 성공에 취해 자만한 기업의 리더는 나태함과 특권 의식에 빠져 경쟁에서 밀려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저자는 “모순적이게도 역사를 알면 알수록 미래에 대한 불안이 줄어들었다”며 “불확실한 앞날을 예측하려는 어설픈 시도를 멈추고 대신 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집중하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 기자 출신인 하우절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다.

이 책은 1000년 전에도 그랬고 1000년 후에도 마찬가지일 ‘불변의 법칙’을 23가지로 정리했다. 행복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라는 점, 사람들이 원하는 건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확실성이란 점, 스토리는 언제나 통계보다 힘이 세다는 점, 통계가 측정할 수 없는 힘들이 세상을 움직인다는 점 등 인류 보편적인 삶의 통찰과 교훈을 담았다.

흥미로운 역사적 일화를 곁들여 설명해 한 편의 소설을 읽는 듯 쉽게 책장이 넘어간다. 워런 버핏과 빌 게이츠, 유발 하라리 등 유명 인사들의 실제 이야기가 마치 다큐멘터리 소설처럼 생동감 있게 펼쳐진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